티스토리 뷰

정보콘텐츠

정책자금 활용 방안

하이지이니 2019. 6. 25. 19:20

정책자금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대부분을 들어보았거나 알고있지만

 

신청방법이나 시기 및 어떤 경우에 신청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정책자금 활용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알고나서 신청할지 말지를 결정하는것과 몰라서 신청 못하는건 분명 다르죠?

 

정책자금 지원규모는 3조6,700억원이며 기업 성장단계별 특성과 정책목적에 따라 6가지 자금으로 구분됩니다.

 

 

창업기업자금

 

투융자복합금융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재도약지원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이렇게 6개이죠~

 

이 중 창업기업자금과 긴급경영안정자금은 다른 블로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죠?

 

아직 못보신 분들은 관련 콘텐츠 공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정책자금 융자 창업기업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활용법

정책자금 융자 창업기업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활용법 알아봅니다. 더 정확히는 창업기업자금 투융자복합금융 신시장지출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재도약지원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

land7942.tistory.com

이번 콘텐츠에서는 나머지 정책자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융자복합금융

 

이 정책자금은 이익공유형대출(저금리 대출 후 지원기업의 영업성과에 따라 추가이자(성과배분) 수취 - 단, 영어손실 또는 당기순손실 발생 시 성과배분이자 부담 없음)

 

성과공유형대출(전환사채 등의 주식연계 회사채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인수 -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을 통한 자본확충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됨)

 

스케일업금융(중소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구조화전문화사에서 유동화 증권 발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후순위증권 인수) 이렇게 세 가지로 다시 나누어 구분됩니다.

 

신청대상은?

 

이익공유형의 경우는 기술개발 및 시장진입 등의 단계에서 미래 성장성이 큰 기업으로 일정수준의 영업이익 달성이 예상되는 업렵 7년 미만의 기업

 

성정공유형은 기술성과 미래 성장가치가 큰 기업으로 기업공개 가능성이 있는 기업

 

스케일업금융은 혁신성장 잠재력 및 기반을 갖춘 기업으로 직접 금융 시장을 활용하여 자금을 조달 이렇게 대상이 됩니다.

 

대부분 한도도 높고 금리도 저렴하기에 대상이 된다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정책자금 중 알아볼 정책자금은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입니다.

 

내수기업의

 

수출화기업(해외 마케팅 등 판로개척, 해외인증 획득, 수출품 개발, 수출품 생산비용 등에 소요되는 운전자금을 지원 / 한도는 5억원 이내)

 

수출기업의 글로벌화(수출품 생산비용 등에 소요되는 운전자금 및 수출품 생산을 위한 생산설비, 시험검사 장비 도입 등에 소요되는 시설자금(건축 및 사업장매입자금 제외 / 한도는 연간 20억 이내(운전자금은 10억원 이내))

 

이렇게 두가지로 나누어 구분됩니다.

 

다음은 신성장기반자금 입니다.

 

사업성과 기술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자금으로 이 자금은 대상이 좀 까다로운편입니다.

 

제가 여기서 나열하는것 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직접 문의하시는것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요점만 보면 혁신성장유망, 제조현장스마트화자금으로 구분하여 지원하며, 성장유망 중소기업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 볼 마지막 정책자금은 재도약지원자금 입니다.

 

대상은 사업실패료 한국신용정보원의 일반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라 "연체 등" 및 "공공정보"의 정보가 등재되어 있거나 저신용자로 분류된 기업인 또는 사업실패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기업인 중 아래 신청자격을 충족한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정책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통사항

 

특별히 위 내용에서 한도 및 금리를 따로 체크하지 않은 경우는 아래 한도와 금리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융자한도

 

개별기업당 융자한도는 중기부 소관 정책자금의 융자 잔액 기준으로 60억원 이내(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소재기업은 70억원) 단,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는 최대 100억원 이내에서 지원

 

(①혁신성장유망자금 중 혁신형기업(별표11)의 시설자금,②협동화?협업사업 승인기업 지원자금,③중기부 지정 인재육성형 중소기업,④긴급경영안정자금 중 재해로 인한 피해복구비용,⑤고용창출 100대 기업 등 일자리창출 우수기업,⑥지방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입주기업 및 지역특화발전특구 소재 전략산업 영위기업,⑦사업전환 및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한 사업전환자금,⑧글로벌 강소기업,⑨최근 3년 이내 기술혁신대전 등 정부포상 수상기업,⑩제조현장스마트화자금,⑪국가핵심기술 보유 중소기업,⑫해외진출기업 국내복귀 지원법령에 의한 국내복귀기업,⑬고용부 인증 시간 선택제 우수기업,⑭공정위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기업,⑮안전보건경영 인증사업장, 납품단가 조정, 협력이익공유제 참여 등 상생협력 우수기업)

 

금리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분기별 변동금리)에 자금종류, 기업별 신용위험등급, 담보종류에 따라 차등적용 결론! 지원 자금은 총 6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략적인 대상만 확인하시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질문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게 자격 및 지원 조건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예민할 수 있는 금리 및 한도 정보 역시 중기공에 질문하시어 답을 찾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위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확인하시고 꼭 중기공과 소통하여 올바른 정보수집이 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정책자금이 금리 및 한도 조건이 좋기 때문에~

 

자금이 필요하고 신청 자격이 된다면 잘 활용하여 미래를 대비하시기 바라면서 저는 여기서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